여름철 식중독 예방, '비누로 손 씻기' 실천해요!

간호조무사신문 | 기사입력 2018/08/22 [09:51]

여름철 식중독 예방, '비누로 손 씻기' 실천해요!

간호조무사신문 | 입력 : 2018/08/22 [09:51]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식중독 발생이 많은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는 것이라고 밝혔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식중독 발생이 많은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는 것이라고 밝혔다.      © 간호조무사신문


식중독 발생은 기온이 상승하는 3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고·다습한 여름철 8에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여름철 중에서도 8월에 식중독 발생률이 가장 높다.     © 간호조무사신문

 

식중독, 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만으로도 50~70%예방이 가능하며 물로만 씻는 것보다비누를 사용한 손 씻기가 효과적으로 세균을 제거할 수 있어 예방효과가 우수하다.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은 손 씻기 실천이 질병예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약 90%가 인식하고 있지만, 비누로 손 씻기를 실천하는 비율은 67.4% 정도로 나타났다.

 

특히공중화장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관찰조사에서 화장실 사용 후 손 씻는 사람의 비율은 71.4%나타났으나 이중 비누로손 씻는 사람의 비율은 29.5%로 조사됐다.

 

식중독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손 씻기 실천요령은 다음과 같다

 

▲ 올바른 손 씻기 8단계     © 간호조무사신문

 

씻기는 화장실 사용 후, 조리/음식섭취 전·, 외출 후 및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 후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올바르게, 깨끗하게 손을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올바른 손 씻기 실천요령은 비누 등을 이용하여 거품내기 깍지 끼고 비비기 손바닥, 손등 문지르기손가락 돌려 닦기 손톱으로 문지르기 흐르는 물로 헹구기 종이타올 등으로 물기 닦기(물기 제거)종이타올로 수도꼭지 잠그기다. 엄지손가락, 손가락 끝, 손가락 사이는 잘 씻기지 않는 부위이므로 꼼꼼히 손 씻기를 실천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비누로 손 씻기는 손에 의해 음식물로 전파되는 세균이나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및 기타 감염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라며 "식중독 예방을 위해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식중독 3대 요령을 항상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전국지도타이틀 전국지도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충남 세종 대전 충북 경북 대구 전북 경남 울산 부산 광주 전남 제주
광고
광고
LPN's Life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