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탐방] "치과전문 맞춤 인재를 양성한다" 대전 플러스간호학원

간호조무사신문 | 기사입력 2019/02/18 [16:39]

[학원탐방] "치과전문 맞춤 인재를 양성한다" 대전 플러스간호학원

간호조무사신문 | 입력 : 2019/02/18 [16:39]

다양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조무사의 전문성은 갈수록 세분화되는 의료시스템 속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간호조무사의 전문성이 보건의료 서비스 질 향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이하 간무협, 회장 홍옥녀)와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회장 김철수), 구강보건협회(회장 정문환)가 손잡고 시작한 것이 치과전문간호조무사인증제다.

 

2010년에 시작한 치과전문간호조무사인증제는 치과 병·의원에 근무하는 간호조무사들을 대상으로인증시험을 실시해 치과 업무 관련 전문성을 인증하는 제도다. 시험 통과자는 간무협과 치협으로부터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특히 이를 통해 양 단체는 양질의 치과전문간호조무사 양성은 물론 치과 병·의원의 고질적인 문제인 구인난도 함께 해결하고자 힘쓰고 있다.

 

1년에 2번 실시되는 인증시험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나뉘어 치러지며, 각 과목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격 처리된다.

 

이러한 간호조무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치과전문 교육과정을 단독 개설해 운영하는 간호학원이 있다. 바로 대전에 위치한 플러스간호학원이다. 플러스간호학원 심우정 원장은 예비간호조무사부터 현재 치과 병·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임상 간호조무사까지 치과 근무를 희망하는 간호조무사에게 더 넓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 과정을 개설했다.

  

▲ 대전 플러스간호학원 심우정 원장     © 간호조무사신문

“2016년 개원 당시, 가깝게 지내던 치과 의원 원장님께서 추천해주셔서 시작했어요. 당시 이 과정을 운영해 졸업생을 배출하면 치과 원장님들께서 많이 좋아하실 거라고 하셨죠. 저 또한 맞춤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요

 

치과전문과정은 40시간의 이론수업과 20시간의 실기수업으로 구성되며, 현재 근무 중인 수강생들을 배려해 일요일반으로 운영된다. 특히 학원에는 치과 시설 설비도 완비되어 있어 실기 수업의 현장감을 높였다.

 

첫 개강 당시 수강생은 한 명이었다. 한 명의 수강생을 위해 수도권에서 강사가 내려와 수업을 진행했으며 서울에서 실시되는 시험장에도 함께 갔다. 지금은 이 과정을 듣기 위해 일부러 플러스간호학원에 등록하는 수강생이 있을 정도로 학생들 사이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2월에 개강한 수업에는 15명의 수강생이 등록했어요. 수원, 원주, 서산, 계룡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들으러 올만큼 많은 수강생들이 관심을 갖고 있죠 

 

▲ 대전 플러스간호학원 입구에 미션과 비전 액자가 걸려있다.     ©간호조무사신문

플러스간호학원 치과전문과정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장성과 취업연계 시스템이다.

임상 경력이 풍부한 강사진은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수강생에게 의료 현장을 생생히 전달할 뿐만 아니라 병·의원에서 원하는 인재상을 강의에 녹여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학원과 의료기관의 폭 넓은 협약으로 수강생이 최대한 실습을 진행한 병·의원에 그대로 취업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무엇보다 치과전문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한 수강생들에게 인센티브가 주어질 수 있도록 학원 자체적으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협약을 맺고 있는 치과 의원 중에서는 치과전문간호조무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을 취득한 수강생들에 한해 기존 간호조무사보다 높은 보수를 책정해주거나 치과위생사와 초봉을 동일하게 맞춰주는 곳이 있어요. 그만큼 원장들도 치과전문간호조무사의 전문성을 인정해주고자 하는 것이죠

 

▲ 치과전문간호조무사 교육과정 수강생들이 실습수업을 받고있다.     © 간호조무사신문


다만 치과전문교육과정 운영의 아쉬운 점은 있다. 인증제의 주체인 치협의 적극적인 역할이다.

 

치과 병·의원에서 간호조무사 구인 시 치과전문간호조무사를 명시할 수 있도록 치과협회 차원에서 독려를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좀 더 많은 간호조무사들이 이에 관심을 가지고 자격취득을 하지 않을까요?”

 

곧 실시될 17차 치과전문간호조무사 인증시험 준비에 주말에도 바쁘게 움직이는  심우정 원장은 보건의료현장의 맞춤 인력을 키워내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한다.

 

간호조무사가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전문인력으로 거듭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커리큘럼의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전국지도타이틀 전국지도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충남 세종 대전 충북 경북 대구 전북 경남 울산 부산 광주 전남 제주
광고
광고